본문으로 바로가기
  • 215
  • 0
  • 0
  • 0
  • 0
  • 0

튼튼한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기초공사가 중요합니다기본이 탄탄할수록 모든 과정이 잘 돌아가기 때문입니다이처럼 패널을 생산하려면 여러 공정을 거쳐야 하고각 공정의 단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설비가 필요합니다삼성디스플레이의 설비개발팀은 바로 이 모든 공정의 기본이 되는 설비를 개발하고 연구하는 부서입니다디스플레이 제조의 중요한 뼈대를 이루는 설비개발팀’ 직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설비개발팀을 소개합니다!

▲ (왼) 설비개발팀 박근희 프로, 이윤재 프로

박근희 프로> 설비개발팀은 설비 관련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팀입니다. 새로운 설비를 개발하고기존 설비를 개조·개선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윤재 프로> 패널을 생산하는 데는 공정별로 필요한 설비가 존재합니다. 설비개발팀은 미래 디스플레이 생산을 위한 future 설비 개발을 연구하는 조직으로,FAB 설비와 Module 설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FAB은 RGB를 갖춘 패널을 생산하는 공정,Module은 핸드폰이나 TV 등과 같이 패널을 어플리케이션들과 연결할 수 있는 부분을 만드는 공정을 말합니다.

백상훈 프로> 설비는 점차 고도화·자동화·스마트화 되고 있으며, 날로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난이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이런 설비를 신규 개발하고, 기존 설비의 성능 향상을 책임집니다.또한 World Best 제품 양산을 위해 적기에 설비를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요.

 

▲ (왼) 설비개발팀 백상훈 프로, 한민아 프로

백상훈 프로> 각자 분야별로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지만, 저는 설비 기획업무를 합니다. 제품과 공법에 적합한 설비 사양을 수립하고, 공통된 사양의 표준을 정합니다. 이후 납기일 내에 개발·도입하여 개발런 및 양산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지요.

이진평 프로> 저는 유동, 열, 변형 등 설비개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을 시뮬레이션하고,이를 바탕으로 설계의 방향을 잡아주는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컴퓨터 응용 해석)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정성채 프로> 저는 레이저가 쓰이는 공정의 기술개발, 광학 설계·해석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광학 엔지니어로 설비 내 광학계 Align 등을 직접 해보며, 광학계 설계 개선 및 최적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성채 프로> 각자 다른 의견이 있더라도 수용하고 토론하는 분위기입니다.특히 한가지 현상을 가지고도 각 분야별로 서로 다른 시각으로 검토할 수 있기에, 여러 가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민아 프로>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고 있어, 자유롭게 출퇴근하고 휴가도 보낼 수 있습니다.간결한 회식과 간담회를 비롯해 취미생활이나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는 분위기랍니다.

박근희 프로> 매년 송년회를 할 때는 모든 팀원이 장기자랑과 퀴즈, 바자회 등의 행사에 참여합니다.팀 인원이 많다 보니 같은 과제나 그룹이 아니면 교류하기 쉽지 않은데, 송년회는 모두 한 마음으로 즐기는 등 화기애애합니다.

 

미래를 위해 땀 흘리는 설비개발팀

정성채 프로> 새로운 설비나 공정을 만들면서 업계의 최신 기술을 다양하게 접해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Laser lab의 경우 부서원들의 실력 향상과 기술 전달을 위해 매주 세미나를 진행하고 기초 광학 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비전공자들도 실무에 필요한 요소 기술들을 익히고, 기초부터 차근히 배워 나가도록 교육에 대한 기회가 많이 제공되는 편입니다.

이진평 프로> 여러 팀과의 교류, 설비 제작 업체와의 협력 등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면서, 설비 제작과 공법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백상훈 프로> 무엇보다 설비개발팀은 경험 혹은 개발, 수많은 Demo 평가를 통해 얻은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수준을 선도한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 (왼) 설비개발팀 정성채 프로, 이진평 프로

정성채 프로> 런 대응이나 협력사 제작 및 평가 대응 등으로 철야 작업을 할 때가 가끔 있는데, 자율출근제 덕분에 출근 및 업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한민아 프로> 아무도 해보지 않았던 과제를 새롭게 진행할 때, 종종 막막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럴 땐 과제원들 전부 머리를 맞대고 전략을 세워 방향을 잡아나갑니다. 그렇게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나가다 보면 배우는 것이 참 많습니다.

 


정성채 프로> 설비개발팀 업무를 시작한지 1년 되었을 때, 설비의 기획, 제작, 입고 및 셋업, 가동에 이르는 전 과정을 선배들에게 배워가며 진행해 본 적이 있습니다. 도면으로만 보던 설비가 실제로 라인에 반입되었을 때의 그 가슴 벅찬 감정은 쉽게 잊혀지지 않습니다.

한민아 프로> 제가 입사 4년 차인데, 처음 투입된 과제가 기존 설비를 개조해서 개발 공정에 대응하는 것이었습니다. 주인 없는 설비를 등록하고, 직접 사이즈를 측정해가면서 많이 고생했습니다. 얼마 전에 그 설비를 폐기하게 되었는데, 이 설비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며 고생했던 기억에 마음이 좀 찡했습니다.

 

설비개발팀이 바라는 인재상은?

이진평 프로> 설비 제작과 개발을 하려면 기구설계, 해석, 제어, 전장 등 다양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받아들이는데 두려움이 없고, 여러 사람과 잘 어울릴 수 있다면 설비개발팀에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한민아 프로> 기구 담당으로서 말씀드리자면, 다양한 부품류나 설계 관련 기계적인 지식도 중요할 뿐 아니라, 해외 부품사와 협력하고 의사소통하기 위한 외국어 능력도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기획부터 제작, 반입까지 장기간 소요되는 설비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에 대응하고 해결할 수 있는 책임감을 갖추어야 합니다.

박근희 프로> 어떤 업무를 맡든지 꼭 필요한 CAD와 ProE는 도면을 보면서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이해도가 있어야 합니다. 업무에 부족한 지식은 사내에서 제공하는 직무교육 프로그램의 전문 강의로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백상훈 프로> 기계공학 관련 전공과 지식이 있거나, S/W(PLC, C++)를 잘 알고 있다면 설비제어에 큰 도움이 됩니다. Smart Factory나 통계적 품질관리 등의 요구에 따라 산업공학 전공도 중요해졌고 자동차 공학이나 항공, 조선 관련 전공, 그리고 화학, 물리(광학) 관련 지식도 설비와 공정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설비개발팀은 자신이 맡은 설비에 대해서는 세상 어느 누구에게도 밀리지 않는 기술을 가진 사람, 그리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는 사람을 필요합니다.

 

정성채 프로>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생각의 전환을 일으킬 수 있는 사람, 친화력이 좋고 외향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설비개발팀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겁니다.

이윤재 프로> 신입사원들을 보면 언제나 엄청난 에너지를 느낍니다. 그런 에너지면 충분합니다. 업무 스킬은 각 분야의 전문가인 선배들에게 배우고, 그것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노력만 한다면 멋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진평 프로>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그럼, 꼭 삼성디스플레이 설비개발팀으로 오세요!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 김영호 says:

    잘봤씁니당 ㅎㅎㅎ 구동개발팀도 올려주세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