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34
  • 0
  • 0
  • 0
  • 0
  • 0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이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직무는 소프트웨어직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직은 시스템 운영 체제를 비롯해, 24시간 쉼 없이 돌아가는 제조라인이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는 직·간접적 프로그램을 개발·유지·보수하는 일을 합니다.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의 일등공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모든 것을 류제윤 프로, 마청일 연구원에게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입사 6년차, 설비개발팀에서 설비 제어 SW 개발 업무를 맡고 있는 류제윤입니다. 전기전자공학 석사를 마치고 삼성디스플레이에 입사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각 설비들이 담당하는 여러가지 공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이를 위해선 우리가 원하는 공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각 기계들의 설비 부품을 선정하고 설계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부품들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설비가 공정을 할 수 있는 상태로 개발하는 것이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업무입니다. 약속된 공정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동작을 정의하고 수행 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설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SW를 설계∙작성∙테스트 하기 위한 기본적인 코딩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부품 및 컨셉을 설계함에 있어 회로이론, 논리회로 등의 기초 지식도 중요합니다. 전기 장치들을 연결하고 유저가 원하는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적절한 부품을 선정하는 데에는 상호간 어떤 작용을 하는지, 해당 부품이 어느정도 성능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저는 학부, 대학원 수업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기본기를 익혔고, 입사 후엔 선배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아 실력을 쌓았습니다.

입사 전 했던 경험 중,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 활동이 있나요?

과 대표, 동아리 회장으로 일하며 리더의 역할에 대해 고민했던 경험이 회사에서 여러 동료들과 협업할 때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리딩을 해보면 팀원일 때보다 보고 느끼는 것이 많습니다. 어떤 부분이 팀에 취약하고 또 필요한지 알게 되죠. 모르고 일할 때보다 팀에 시너지 효과를 낸다고 생각합니다. 팀플, 동아리 등 기회가 된다면 한 모임에서 리더로 활약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연결만 하면 될 줄 알았던 부품들이 작동하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다. 동료들과 머리를 맞대고 부품 상호간의 작용 원리를 이론적으로 모델링 해보고, 주변 선배들에게 자문을 구해 해결책을 마련했죠. 전공 지식을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된 동시에 동료들과의 협업이야 말로 어려운 일에 직면했을 때 반드시 필요한 점이란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일할 땐 치열하게 토론하고, 사석에서는 즐겁게 지내는 동료들이 있어 회사 생활이 즐겁습니다.

우리 회사의 자랑거리는 무엇일까요?

회사에서 나오는 식사가 꽤 괜찮습니다. 맛있는 밥 한 끼면 일할 맛이 나죠^^.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가장 좋은 점은 정체되지 않고 매년 발전하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임직원들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잘못된 점은 이야기하고 개선해 나가려고 노력합니다. 때로는 그런 과정이 조금 피곤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지나고 보면 항상 발전의 시작점이었다는 생각이 들어 어깨가 으쓱합니다.

 

다시 입사를 준비한다면 꼭 갖추고 싶은 역량이 있나요?

외국어 능력을 좀 더 키우고 싶습니다. 외국 기업 및, 해외 엔지니어들과 업무를 하고, 많은 정보들이 영어로 제공되고 있는 업무환경에 노출되다 보니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후배가 들어왔으면 하시나요?

유쾌하고 호기심 많은 친구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아무리 일이 좋더라도 업무를 하다 보면 힘든 점이 있고 지치기 마련이거든요. 엔도르핀 가득한 후배가 있다면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호기심은 후배 본인도, 그리고 저 자신도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됩니다. 맡은 일에 열정을 갖고 호기심을 키워가는 후배가 많아지면 조직은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겠지요.

안녕하세요. CAE팀에서 설계/검증 자동화 업무를 맡고 있는 마청일입니다. 올해 입사 7년차 입니다.

저는 제품 설계의 최종 생산물인 마스크 도면을 그리고 검사하는 프로그램을 제작 설계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건물을 지을 때 도면을 그리듯, 디스플레이를 설계할 때도 도면이 필요합니다. 이 도면에는 수 백 만개의 픽셀과 그것을 이어주는 배선, 신호를 주는 내장회로 등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사람이 손으로 그린다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실수의 여지도 크겠죠. 그래서 입력에 따라 도면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해 설계 시간을 단축하고 오류를 방지합니다. 또한 도면이 제대로 그려졌는지 검증하고, 정확성 향상과 검증 시간 단축을 위한 자동 검증 프로그램 제작도 맡고 있습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프로그램을 설계하려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역량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디스플레이, 회로, 반도체에 대한 기초전공지식이 있으면 업무에 무척 유용합니다.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업이 기반이니 위의 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현업의 요청 사항을 보다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입사 전 했던 경험 중,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 활동이 있나요?

MFC로 OpenCV를 활용해 몇 가지 영상처리 툴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엔 힘들다며 투덜거렸는데, 입사하고 보니 그 때 고생했던 프로그래밍 경험들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입사 전에 어떤 프로그램이든 자기 손으로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난이도는 대학 전공과목의 주요 평가 과제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이 어떤 경험을 쌓으면 좋을까요?

기업에서 인턴 생활을 해 보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저 역시 대학 시절 인턴 생활을 하며 자동화 관련 업무를 했던 경험이 입사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회사에서는 항상 새로운 과제, 프로젝트가 주어집니다. 무슨 프로그램이든지 하나부터 열까지 자기가 직접 만들어봐야 합니다. 아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구현, 적용해야 실력이 늘어납니다.

일을 하며 어려움에 부딪힌 적은 없었나요?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기획-> 승인-> 개발->점검->출시와 같은 수직적 형태의 Waterfall 방식과 개발, 테스트, 수정을 병행하는 Agile 방식이 있습니다. 저희는 보통 Waterfall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변수 탓에 계획대로 일을 진행하기 쉽지 않았지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Agile 방식을 병행하게 되었고, 문제사항을 항시 공유하고 다 함께 해결하는 방향으로 개선됐습니다. 회사에서는 개발자의 역량 뿐 아니라 소통 또한 중요하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SW 개발이 끝나면 ‘Tool이 실행이 안돼요. 동작이 이상해요’와 같은 주로 문제 상황에 대한 연락을 받습니다. 그런데 한번은 현업 담당자로부터 자동화 환경을 잘 만들어줘서 고맙다는 내용의 장문 메일을 받았습니다. 함께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상호 간 어려움을 알게 됐고, 저를 격려해 주고 싶어 메일을 쓰셨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진심이 담긴 격려에 정말 감사했습니다. 업무를 보다가 힘들 때, 아직도 그 메일을 종종 찾아보곤 합니다.

 

우리 회사의 자랑거리는 무엇일까요?

어디든 손쉽게 갈 수 있는 편리한 통근버스 시스템을 꼽을 수 있겠네요. 서울에서 출퇴근하고 있는데, 곳곳에 통근버스가 있어 큰 불편없이 다니고 있습니다. 또 사내에 운동시설이 있다는 것도 좋습니다. 샤워시설과 운동복 모두 준비되어 있고 전문 트레이너도 상주하고 있어 상당히 편리합니다. 요즘은 점심시간 혹은 일과 후 틈틈이 운동을 다니며 다이어트 및 근력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떤 후배가 들어왔으면 하시나요?

밝은 성격의 성실한 후배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엔지니어 분들과 협의하면서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거나 SW 업체와 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긍정적인 마인드로 성실하게 일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거든요.
Machine Learning에 대한 지식도 갖고 있다면 좋을 것 같네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가기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이기 때문에 미리 공부하고 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