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이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직무는 설비엔지니어직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설비엔지니어직은 제조 설비를 개발·점검하고, 공정상 발생하는 문제를 개선해 효율을 높이는 일을 합니다.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쉬지 않고 쉼 없이 돌아가며 디스플레이 제품을 생산해내는 설비의 든든한 책임자, 설비엔지니어의 면면을 곽대신, 이진수 프로에게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입사 5년차 설비 엔지니어 곽대신입니다. 설비 셋업 중 자동화 시스템에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설비 셋업은 반입 -> H/W 셋업 -> 공정 셋업 -> 품질확인의 순서로 이뤄집니다저는 Glass가 자동으로 설비에 들어와서 정상 Processing을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해당 과정이 시스템 상에 정확히 보고되도록 셋팅하는 일을 합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설비 통신 장애나 보고 누락 등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로그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해당 로그 대부분이 컴퓨터 언어인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C 언어 등과 같은 컴퓨터 언어를 익혀 두면 업무를 익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전산 업무가 주를 이루는 만큼 꼼꼼함도 필요로 합니다.

 

 

입사 전 했던 경험 중,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 활동이 있나요?

봉사활동을 다니며 다양한 성향의 사람들을 만났던 경험이 많이 도움 됐습니다. 회사 일이라는 것이 마냥 짜인 시스템 아래에서 이뤄지는 것은 아닙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개개인의 인간관계를 통해 업무가 진행되는 경우도 상당수 많죠. 단체 봉사활동이나 대외활동 등을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 누군가에게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긍정성을 기른다면 어느 직무에 배치되더라도 어려움 없이 잘 해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부서 불량 이슈 발생으로 인해 설비의 불특정 항목을 전수 조사해야 했던 적이 있습니다. 기존 작업물이 없었던 탓에 처음부터 끝까지, 오랜 시간에 걸쳐 처리해야 했죠. 이때 주변 선배님들께서 너무 고생이 많다며 건네시는 위로와 격려가 당시에 정말 큰 힘이 되어서 오히려 힘들게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저희 회사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Together’를 몸소 경험했던 순간이었습니다.

프로님만의 업무 노하우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체크시트를 통해 빠진 항목이 없는지 항상 관리합니다. 실수 한 부분들은 반드시 체크시트에 추가시켜 놓고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죠. 매번 기록하고 확인하는 일이 번거로울 때도 있지만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직급과 나이에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협업을 통해 높은 업무 성과를 내기 위해 힘쓰는 분위기입니다. 과거 사전 감지가 불가능한 설비 불량 건이 있었어요. 현상만 확인될 뿐이었죠. 해당 현상을 부서 전체에 이슈화하고 각 분야의 실무자들과 함께 해당 항목을 사전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화 시켰습니다. 결코 혼자선 할 수 없는 일이었죠. 또한 저희 팀은 신입, 전배 사원에 대한 커리큘럼도 무척 체계적입니다. 교육에 대해 적극 협조하는 분위기라 새로 온 사원들의 조기 전력화가 잘 되고 있습니다.

현재 업무 역량을 높이기 위해 하고 계신 노력이 있나요?

힌디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설비를 들여오는 관계사와 헙력업체 분들이 다양한 국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훗날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끝판왕인 폴더블 디스플레이 생산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LCD Cell기술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5년 차 엔지니어 이진수입니다. 현재 Scribe 공정에서 설비관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주 업무는 설비에서 발생하는 고장 및 불량 등 특이사항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해당 문제점을 초기에 조치하여 생산 라인을 안정화 시키는 것입니다. 최대한의 가동률과 수율을 유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설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당 상황을 관찰해 문제 원인을 찾아내고 조치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실험과목을 많이 듣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모터, 실린더 등 기본적인 공학 지식에 대한 이해가 더해진다면 업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입사 전 했던 경험 중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 활동이 있나요?

대학교 4학년 때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인턴생활을 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학교에서 배울 수 없었던 실무를 직접 접하며 남들보다 한발 앞서 삼성디스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죠. 상상 속에서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디스플레이 기술을 만들기 위해 상상 이상의 열정과 노력을 기울이는 곳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일을 하며 어려움에 부딪힌 적은 없었나요?

아무것도 몰랐던 신입사원 시절이 제일 힘들었습니다. 전자공학도였던 터라 설비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전공지식이 조금 부족한 상태였죠. 부서원들이 사용하는 용어를 이해하기도 어려웠어요. 선배님들께 모르는 부분을 물어보고, 공부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해결방안이 보일 때 한 단계씩 실력이 성장하는 것 같아 한편으론 만족스럽기도 했습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설비 조작 실수로 인한 불량이 발생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설비 조작 전 한번 더 확인했어야 하는데 처음으로 불량을 냈죠. 당황하는 저에게 선배님들은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다’며 따뜻하게 격려해 주셨어요. 그 이후부터 어떤 일이든 한번 더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하나씩 일을 처리해 나가는 습관을 갖게 됐습니다..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팀원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조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클레이 사격, 실내 양궁과 같은 건강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 부서원들과 더 가깝고 친해질 수 있는 기회도 있었죠. 건전한 레저, 스포츠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팀원들과의 사이도 더 좋아질 수 있어 좋습니다.

 

 

우리 회사의 자랑거리는 무엇일까요?

장점이 너무 많아 한 가지만 뽑기가 힘드네요. ^^ 굳이 하나만 이야기하자면 디스플레이 글로벌 리더라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입니다. 연일 치열해지는 경쟁 상황 속에서도 퍼스트 무버로서 디스플레이 산업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우리 회사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