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이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직무는 원활한 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원 활동을 펼치는 곳, 경영지원직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경영지원직은 회사의 경영전략을 실현하고 경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직무입니다.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인사, 재무, 기획, 구매, 홍보, 법무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발전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경영지원직의 A to Z를 배민화, 천나현 프로에게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글로벌운영팀에서 근무하는 배민화 프로입니다. 2010년부터 7년 동안 삼성디스플레이에 몸담고 있습니다. 글로벌운영팀은 사업부의 거래선 및 제품,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당사의 제한된 자원을 최적화한 판매 계획을 수립하는 곳입니다. 생산과 영업의 중간 조율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죠. 저는 거래선별 수요 및 RTF(Return to forecast, 공급 가능량) 관리, 사업부의 판매/매출/재고 관리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한정된 자원을 100% 활용한 매출 극대화 전략이나 비가동 방지를 위한 할당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관리)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 생산 계획, 수요 관리, 기준 정보 정리, 재공 ∙ 재고 관리, 회의자료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할 때 엑셀과 파워포인트의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오피스 활용 능력도 요구됩니다.

 

입사 전 했던 경험 중,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 활동이 있나요?

글로벌운영팀은 영업∙제조∙구매∙개발 등 여러 부서의 협의를 이끌어 내야 하는 팀이기 때문에 부서 간의 상반된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저는 대학시절 만화 동아리 활동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쌓았는데요. 덕분에 입사 후 문제 사항을 제기하고 회의체를 소집해 회의를 주도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글로벌운영팀의 업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 씀씀이가 좋은 동료들 덕분에 무척 훈훈한 분위기입니다. 각자 맡은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동료들의 모습에서 배울 점도 많습니다. 또한 팀 업무 특성상 회사의 판매 현황이나 실적, 매출, 생산, 개발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목표를 세워 일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팀원들의 업무 만족도도 높습니다.

 

우리 회사의 자랑거리는 무엇일까요?

임직원들의 편의를 위한 복지 인프라가 잘 마련돼 있다는 점입니다. 그중에서도 다양한 노선으로 운행되는 회사 셔틀버스는 무척 편리합니다. 출퇴근할 때나 타 지역 사업장으로 업무를 보러 갈 때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고, 임직원들을 위해 무료로 운영되기 때문에 교통비도 많이 절약됩니다.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이 어떤 경험을 쌓으면 좋을까요?

외국어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산 공장이 중국과 베트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결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불가피합니다. 또한 전반적인 디스플레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다면 보다 쉽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삼성디스플레이 인사팀에서 해외 인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천나현입니다. 2013년에 입사하여 올해 해외 인사 담당 5년 차입니다. 주재원 선발 및 관리, 지역전문가와 같은 양성인력 선발, 해외법인 인사 관련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이 업무 수행 시 고충 혹은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현지 인프라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합니다. 실제 임직원의 만족으로 이어질 때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경영학이나 인사관리 등의 학문이 도움이 되겠지만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해외 인사의 경우는 아무래도 법인이 있는 국가의 현지 분위기, 문화, 경제, 정치 등 관련 지식이 있다면 업무 중 발생하는 다양한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늘 해당 국가의 업계 동향, 노동법 등을 인터넷을 통해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입사 전 했던 경험 중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 활동이 있나요?

대학에서 중어중문학을 전공했던 저는 중국에 1년간 어학연수를 다녀온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습득한 중국어가 해외 법인의 현지 담당자와 소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글로벌 기업인 만큼 해외법인 담당자와 협업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영어, 중국어 등 어학능력을 겸비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인력 관련 수치를 다루는 업무가 많으니 엑셀 등 오피스 프로그램을 능숙히 다룰 줄 알면 업무에 무척 유용하게 쓰입니다.

일을 하며 어려움에 부딪힌 적은 없었나요?

해외 법인과의 물리적 거리와 시차가 있어 실시간 현황 파악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국내에서는 당장 시급한 업무인데 법인 담당자의 업무시간과 맞지 않아 시간이 지체될 때가 종종 있었지요.

현재는 시간이 필요한 업무는 여유 있게 요청하는 등 개선점을 찾았지만 업무 초기에는 법인 담당자와 인적 네트워크가 구축되지 않았던 터라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입사 초기, 해외법인 인사 주재원과 현지 담당자를 초청해 진행하는 컨퍼런스에서 제가 직접 세션을 기획한 적이 있습니다. 행사를 원만하기 진행하기 위해 사소한 부분까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경험할 수 있었지요. 그동안 유선/메일로만 마주하던 현지 담당자를 만나며 인적 네트워크도 구축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여서 지금도 기억에 남습니다.

 

인사팀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화기애애한 분위기입니다. 문제나 이슈사항이 있을 때는 적극적으로 내부 공유하여 조기 해결을 함께 고민하고 있고, 상사에게도 어려움 없이 개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크를 지향하고 근무시간에 집중적으로 업무를 진행해 불필요한 야근은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분기별로 조직력 강화 행사를 하는데요. 최근에는 에버랜드 방문해 동료들과 즐거운 추억을 쌓았습니다.

 

어떤 후배가 들어왔으면 하시나요?

긍정적인 마인드와 배우려는 열정이 있다면 회사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도 본인이 맡은 업무는 끝까지 완수해내려는 책임감을 가진 후배가 온다면 좋겠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의 밝은 비전과 성장세는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지요. ^^ 꿈 많고 재능 넘치는 인재들이 삼성디스플레이의 문을 두드려 주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