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감성 사진, 셀프 스냅을 활용해 색다른 느낌의 사진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360 셀피는 포토그래피의 새로운 시대를 열 MIT 10대 혁신기술로 선정될 정도로 평면 사진을 벗어나 새로운 구도와 방식으로 표현하는 360도 카메라가 뜨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이색사진에 도전하는 360 카메라 초보자들을 위해, 카메라 종류부터 촬영 팁까지 소개해드립니다.

 

처음 써보는 360도 카메라! 어떤 것을 사야할까?

360 카메라는 올 들어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면서, 원하는 목적에 맞게 다양한 사양의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습니다.

소셜 공유는 물론 고화질 영상 촬영, 스트리밍, 편집을 원한다면 삼성전자의 기어 360(2017)은 어떨까요? 전작에 비해 더 작아진 크기와 일체형 손잡이로 콤팩트 디자인을 구현해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특히 360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능해 언제 어디서나 간직하고 싶은 순간을 유투브, 페이스북, 삼성 VR로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죠. 안드로이드와 iOS를 넘나드는 확장성은 물론, 기어 VR을 통해 실감 나게 사진과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 휴가지의 생생한 현장감을 느끼기에 매력적인 카메라입니다.

▲소셜 공유는 물론 고화질 영상 촬영, 편집에 용이한 기어 360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360 카메라를 처음 사용하는 입문자라면 간단한 스냅컷이나 영상을 촬영하는 용도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인스타360처럼 작고 연결성이 좋은 제품이 편리합니다. 이 제품은 지름이 4cm가 채 되지 않으며 26.5g의 작은 구형 디자인으로 마이크로 USB 단자나 USB-C타입 단자를 휴대전화에 직접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K 해상도의 사진과 2K 해상도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 간단한 SNS 공유 용도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10~20만원 대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도 장점이죠.

▲ 360 카메라 입문자에게 적합한 인스타 360 (출처 : 아이쏘우 홈페이지)

전문적으로 360 영상을 촬영하고 싶다면 서라운드 영상 촬영은 물론 방수, 방진과 방한, 충격에 강한 키미션 360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특수 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액션캠으로 아웃도어나 레저를 즐기는 분들이 활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계곡 투어나 래프팅, 캠핑 등을 즐길 때 활용하기 좋겠죠?

▲ 방수, 방진 방한 등 충격에 강한 키미션 360 (출처 : 니콘이미징코리아 홈페이지)

 

360 카메라로 어떤 촬영이 가능할까?

360 카메라의 렌즈는 광각 렌즈와 구면 렌즈로 이뤄져 기존 평면 사진을 촬영하던 카메라와는 다른 이색적인 느낌의 사진 연출이 가능합니다. 우선 실감나는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는 평면 형태로도 구현이 가능해 입체적인 주변 공간을 하나의 사진으로 볼 수 있단 점이 특징입니다(초광각 형태). 요즘엔 두 개의 어안렌즈로 촬영한 촬영물의 양 끝을 이어붙인 일명 ‘행성 사진’도 인기입니다. SNS 등에서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죠. 드넓게 펼쳐진 바다에서 행성 사진을 찍는다면 흡사 물로 가득 찬 공간 중심에 서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SNS에서 이색 사진으로 인기를 끄는 행성사진

▲ 전경을 더욱 넓게 볼 수 있는 파노라마 사진

 

액션캠 용도로 활용하고 싶다면?

최근 출시된 대다수의 360 카메라는 최대 4K 해상도의 영상 촬영을 지원해 보다 생생한 현장감을 영상에 담을 수 있습니다. 전방만을 촬영하는 액션캠과 달리 360 카메라는 전후방을 동시 촬영하기 때문에 액세서리와 함께 활용한다면 몰입감 넘치는 영상 제작도 가능합니다.

▲ 기어 360으로 촬영한 번지 점프 영상 (출처 : 삼성모바일 유튜브)

실시간 소셜 스트리밍 기능으로 현장의 생생함을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는 건 어떨까요? 백사장에서 태닝을 즐기는 모습, 험난한 산지를 오르내리며 겪는 에피소드를 친구들과 공유해보세요. 촬영물은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감상할 수 있지만 기어 VR 등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활용하면 실제 현장에 와있는 듯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 기어 VR과 기어 360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기기마다 내장된 다양한 촬영 모드를 활용해보세요. 타임랩스, 리버스 모드 등 개성있는 촬영 모드는 여러분의 영상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줍니다.

 

360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 편집이 어렵지는 않을까?

360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스티칭(양쪽에서 촬영한 사진의 가장자리를 서로 붙여주는 기술) 편집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연스럽게 이어 붙이려면 전문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하겠죠. 최근 출시된 360 카메라는 제조사별로 편집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원활한 영상 편집을 돕습니다. 피사체의 모션 속도를 높이는 슈퍼랩스, 정경의 변화를 모션 동영상으로 기록하는 타임랩스 루프 레코딩 등 제품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적극 활용해보세요.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간편한 스티칭은 물론 뷰티효과, 주변인 블러 처리, 필터 효과 등을 활용하면 어려운 편집 과정 없이도 원하는 영상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휴가지에서 활용하기 좋은 360 카메라 촬영팁!

처음 사용해본 360 카메라, 촬영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멋진 사진과 영상 촬영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립니다.

1. 촬영자가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360 카메라는 전후좌우상하 모든 장면을 촬영하기 때문에 제품을 들고 있는 손이나 촬영자가 찍힐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삼각대나 모노포드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삼각대 또한 다리 부분이 촬영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모노포드를 활용해주세요.

제품 자체에 고정시킬 수 있는 지지대가 있다면 타이머나 리모컨을 활용해 멀리서 조작하면 장애물 없이 풍경을 있는 그대로 촬영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2. 산은 삐뚤, 바다도 빼뚤! 촬영 시 구도는 어떻게 잡으면 좋은가요?

360 카메라 렌즈에는 전면 렌즈와 후면 렌즈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촬영할 때 렌즈의 가장자리로 갈수록 왜곡 정도는 심해집니다.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 주요 피사체가 놓인 부분에 전면 카메라를 향하게 배치하고 촬영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스티칭 라인을 기준으로 촬영 구도를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갑자기 지형이 변화하거나 상반된 풍경이 나타난다면 스티칭될 부분을 전면으로 잡고 촬영해보세요. 보다 깔끔한 360 영상이 완성됩니다. 예를 들면 지평선을 스티칭 라인에 닿지 않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예가 될 수 있겠죠?


3. 360 촬영물, 더욱 재밌게 보는 방법은 없나요?

360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을 평면의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로로 보게 되면 아무래도 생생함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VR 기기를 활용하면 더욱 생생하게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360 카메라와 함께한 이색 사진 촬영 방법, 어떠셨나요? 이번 여름에는 360도 카메라로 여러분의 신나는 휴가지 모습을 기록해보세요!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 하유경 says:

    팁까지 있다니 정말 좋은 게시물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