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ible display는 플라스틱 등 자유자재로 휠 수 있는 기판에 만들어진 평판 디스플레이를 말하는데요!!

우수한 디스플레이 특성을 그대로 가지면서 접거나 구부리거나 두루마리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의 평판 디스플레이 시장의 차세대 기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감이 잘 안오시죠? ㅎㅎㅎ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 미래 디스플레이가 우리 생활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한번에 보여줄 수 있는 영상을 소개해 드립니다.^^

최근에 많이 본 광고 영상이죠?

플렉서블 AMOLED가 실생활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재미있게 표현했는데요~~!!

머지않은 미래에 구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주로 돌돌말 수 있거나 구부릴 수 있는 얇은 플라스틱 소재의 기판을 사용하는데요!!

디스플레이로는 주로 AMOLED, LCD, E-INK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에서 개발한 4인치 WVGA 플렉서블(Flexible) AMOLED 입니다.

화질이 갤럭시S와 동일한 해상도를 구현해 플렉서블 AMOLED 기술 개발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을 받은 바 있다고 합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LCD로도 구현이 되는데요~~

아래는 Kent Display에서 구현한 Flexible LCD라고 합니다.

<사진 : Kent Display, ETRI>

하지만 LCD는 구부릴 경우 액정(Liquid Crystal)의 흐름 현상(Flow) 으로 화질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간단한 그림을 그려봤는데~~

보시는 그림처럼 AMOLED는 LCD에 비해 단막 구조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색깔을 구현하는 칼러필터(Color Filter)와 후면에서 빛을 쏘아주는 백라이트(Back Light Unit) 가 없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구현이 다른 디스플레이보다 우월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Only 디스플레이를 능동적으로 구동하기 위한 TFT 기판과 유기물 층만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 전자책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E-INK로도 구현이 가능합니다.

<사진 : E-INK, ETRI>

E-INK는 이러한 특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자료 : 전자부품연구원>

<그림 : ETRI>

그림만 봐서는 모르시겠다구요? ㅎㅎ

그럼 E-INK가 어떻게 구동하는지 동영상을 보시죠

<동영상 : 유튜브, E-INK>

이처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기업이나 학교 그리고 연구센터 등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선점을 위해 어떤 기술이 주력 기술이 될지 그리고 대량 양산에 최적의 기술이 될지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기술!!

머지 않은 미래에 우리 삶을 확실히 바꿀 수 있는 기술이 될 것 같은데요!!

마지막으로 팔목에 디스플레이를 차고 다니면서 전화가 오면 쫙~~ 펴서 통화를 할 수 있겠죠^^

그때가 되면~~ 디스플레이가 노래에 맞춰 춤을 출 수도 있겠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