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소설, 패션잡지, 에세이 등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읽다 보면 스트레스를 잊게 되는 마법 같은 효과가 있죠. 책 내용에 온전히 몰입하게 되면 심박수가 낮아지고 근육이 이완되는 등 정신적, 신체적으로 평온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영국 서섹스 대학교 연구팀의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독서, 산책, 음악감상, 게임, 커피 마시기 등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활동들 중에 가장 효과가 높은 것이 독서로 나타났습니다. 단 6분간의 독서만으로 스트레스의 68%가 감소되었다고 하네요.

삼성디스플레이는 캠퍼스마다 사내 도서관과 로비나 복도에 설치한 대형 서가를 통해 임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해 사원들의 독서를 권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삼성디스플레이 임직원들의 마음의 쉼터, 사내 도서관을 다녀왔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기흥 캠퍼스의 연구동 3층에는 임직원들을 위한 디스플레이 정보센터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e-Book과 단행본, 잡지, 전자저널 등 다양한 장서들이 구비되어 있으며, 365일 24시간 운영합니다. 임직원들이 편한 시간에 방문하여 책을 읽거나 대출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장서 구입은 임직원들의 신청도서 위주로 진행되며, 신간 베스트셀러나 교양 도서 등도 e-Book 형태로 구매가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도서관에 구비되는 도서들은 방문 대출이나 도서관의 e-Book 웹사이트를 통해 대출할 수 있습니다.

단행본은 15일, e-Book은 10일 동안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 중인 도서의 경우 예약도 가능합니다. 현재 기흥 정보센터에만 약 6,000권의 장서가 구비되어 있으며, 지난 달 기준으로 정보센터의 도서 대출 횟수가 3,000여건에 달한다고 하니 임직원들의 독서 열기가 얼마나 뜨거운지 짐작이 가시죠?

기흥 정보센터 도서관을 관리하는 김민지 프로는 "매월 임직원들에게 발송하는 e-Book 뉴스레터에 추천도서를 선정해서 추가하는데 임직원들의 추천도서 대출 호응이 좋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e북 예약자가 점점 늘어날 정도로 우리 임직원들의 독서에 대한 열정은 본받을 만해요"라고 말했습니다.

천안과 아산 1,2 캠퍼스에는 본관 로비 등에 마련된 대형 서가를 비롯해 각 부서 별로 미니 서고도 운영되고 있어 임직원들이 손쉽게 도서를 접할 수 있답니다.

업무와 개인 일정 등으로 인해 도서관 방문이 쉽지 않은 임직원들은 다양한 장르의 e-Book을 디지털 도서관에서 대출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PC나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해 e-Book, 오디오북, 동영상, 교육 콘텐츠 등을 시공간의 제약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죠.

평소 사내 도서관을 자주 애용한다는 인사팀의 김은지 프로는 “사내 도서관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책들을 무료로 대여해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업무 관련 전문 서적 뿐만 아니라 최신 베스트셀러나 신간 서적들도 e북으로 간편하게 접할 수 있고, 스트레스도 해소하면서 견문도 넓힐 수 있어 일석이조랍니다”라며 독서를 장려하는 사내 문화에 대해 만족감을 표현했습니다.

지난 1월에는 사내 독서장려 프로그램인 헬스팝 시즌 5에 참여한 임직원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한 독서후기집 '따뜻한 공감'을 참여자 17,400명에게 배포했습니다. 2014년부터 시작된 삼성디스플레이 헬스팝 프로젝트는 임직원들의 건강 증진과 자기 계발을 위해 사내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 시즌 참가자들은 3개월간 자발적으로 수립한 독서 목표량을 달성하고 직접 작성한 독서 후기와 추천사 등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완성하는 캠페인에 참가했죠.

전체 참가자들의 참여 글 중 약 250건의 콘텐츠를 선정해 '따뜻한 공감'이라는 책이 완성되었습니다. '우리 · 함께 · 쓰다'라는 부제로 만들어진 이번 책에서는 임직원들이 읽은 책 내용과 관련된 가족, 여행, 일상에 대한 각자의 이야기와 사진 등이 어우러져 큰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기흥과 천안, 아산 1,2 캠퍼스에 20개소 이상의 도서관 및 대형 서가를 비롯해 여러 장소에 미니 서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총 50,000여권의 장서를 비치하고 있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월평균 7,000여권이 대여되는 등 활발한 독서 문화가 정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접하며 스트레스도 줄이는 쉼표가 있는 회사 생활을 삼성디스플레이가 만들어 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