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30-30 클럽에 가입했어요^^

야구 경기에 '홈런'과 '도루'가 있다면 디스플레이 시장엔 '매출'과 '시장 점유율'이 있다?

기분 좋은 뉴스 하나!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조사 기관에 의하면 삼성디스플레이가 매출과 시장 점유율면에서 30-30 달성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는 중소형 패널 매출액 30억 달러, 시장점유율 30%를 넘어선 것으로 더욱 놀라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이 같은  Suprisizing 뉴스에 대해 국내 언론 역시 가만히 있지 않았겠죠! 물론 앞다투어 보도하며 관련 뉴스를 축하했답니다.^^

관련 기사 보기 : 머니투데이

잘 아시는 것처럼 디스플레이 산업은 범국가적으로 반도체, 휴대전화와 더불어 대표적인 수출 효자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죠. 통계청 자료 기준으로 2012년 기준으로 5대 수출 상위 품목을 보면 석유제품, 반도체, 자동차, 선박 그리고 디스플레이 순으로 나타나 있는데요. 이 자료를 통해 금액적으로 디스플레이는 312억달러로 어마어마한 규모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2 수출 상위 품옥

<출처> http://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2455

디스플레이의 수출 비중을 아셨다면 삼성디스플레이가 국가 경제에 엄청나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금방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가 경제에 일조하고, 글로벌 위상도 강화하고^^

재미있는 사실은 디스플레이 기술하면 일본 기업들이 과거에 아주 강세를 보인 적이 있었죠. 하지만 자료를 보면, 한국이 2011년 4분기 이후 일본과 큰 격차로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강국의 위치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Display Search

업체별 매출 현황을 보면 '디스플레이 = 한국' 이라는 사실에 개별 기업들의 선전이 크게 작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요. 삼성디스플레이는 30.7%로 2위와의 격차가 무려 17% 이상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난 2009년 4분기 일본 샤프를 제치고 시장 선두로 나선 이후 15분기 연속 1위라는 놀라운 기록이라고 하네요.

매출액 점유율

<출처> Display Search

매출액 역시 삼성디스플레이는 30억 2천391만 달러로 1분기 보다 16% 증가해 '디스플레이 최고 기업= 삼성디스플레이'임을 공식화 했답니다

매출액

<출처> Display Search

그럼 삼성디스플레이가 이처럼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강자로 우뚝 설 수 있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바로 OLED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들 수 있겠죠! 삼성디스플레이의 시장 1위의 비결에는 세계시장의 99%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OLED 판매가 급증했기 때문으로도 생각이 되는데요.

OLED 총 판매액은 올 2분기 갤럭시S4가 전세계에 출시 판매되며 27억 6639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2분기 16억 1038만 달러와 비교해 72%나 급증한 것으로 OLED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수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AMOLED 시장 추이

<출처> Display Search

특히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는 FHD(1920×1080)급 해상도 패널 출하량 증가도 30-30 실적을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이 드는데요. 삼성디스플레이는 2분기 2250만개의 FHD 제품 출하량을 기록했는데 이는 1분기 대비 무려 650%나 증가한 수치라니 상상이 가시나요?

FHD 해상도 제품 출하량 추이

<출처> Display Search

지금까지 2분기 디스플레이 시장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런 디스플레이 세계 일류 기업이 되기 위해선 혁신제품을 연구하는 연구원들의 땀이 숨겨져 있겠죠! 앞으로도 계속 대한민국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을 희망하며, 여기에 삼성디스플레이가 일조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면서 마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