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곳을 가나 사람들 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우리는 이 최신 전자 기기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이동 중에서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고, 보고싶은 영상을 손 안에서도 쉽게 감상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집에서도 다를 바가 없습니다. 보통 현관의 문을 열고 들어 오면 큰 화면의 TV가 장식품 마냥 거실의 한가운데를 차지하고 있죠.

지금까지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전자 기기들은 어쩌면 이렇게 원하는 콘텐츠를 감상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로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지만 앞으로의 디스플레이는 어떨까요? 근 미래 기술을 중심으로 한 IT 관련 보고서에서 전문가들은 디스플레이가 최신 유행의 옷처럼 패션 트렌드와 함께 진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미래형 웨어러블(Wearable) 디스플레이(자유자재로 구부리고, 휠 수 있는 Flexible 형태)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빨리 더 파격적인 모습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10여 년 뒤, 웨어러블 기술이 적용된 시계, 반지나 벨트 혹은 모자, 콘택트 렌즈 착용을 우리는 당연시 여길지도 모를 것입니다.

 

◇ 시계처럼 차는 스마트와치(Smart Watch)

최근 글로벌 IT기업들은 우리 몸에 착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구상하거나, 시장에 출시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특히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기술이 강조되면서 손목에 차는 지능형 시계(Smart Watch)나 얼굴에 쓰는 안경(Wearable Glasses) 등 웨어러블 기술이 미래를 이끌 주요 기술로 주목받고 있죠.

사용자 관점에서 웨어러블 기기는 외부에 드러내 놓고 항상 다닌다는 점이 기존 전자 기기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그래서 그 날 옷 차림, 기분에 맞는 것을 착용 하고 싶은 소비자 욕구를 반영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길거리에서 같은 옷을 입거나, 신발을 신은 사람을 보면 괜히 민망하거나 당황스러운 것처럼 웨어러블 기기는 사용자들의 감정이나 느낌까지 치밀하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자유자재로 구부릴 수 있는 미래형 디스플레이는 시계나 안경을 착용하듯이 IT기술이 결합된 스마트와치 등에 탑재돼 한 껏 멋을 부리는 시대의 대표적 아이템으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갤럭시 기어는 스마트와치의 대표적 아이템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언론보도> 이영희 부사장 "이게 갤럭시 기어" (머니투데이)

미국 CNBC에서 이 제품을 'Six wearable tech gift ideas'로 소개를 하기도 했는데요. 스마트폰과 연계해 전화를 받고, 메시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 뿐 아니라, 시계처럼 자신의 멋을 표현할 수 있는 스타일링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패션과 디자인 그리고 IT기술의 결합

신발과 안경 등 기존의 패션 아이템들과의 조화를 위해 디자인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웨어러블 제품들도 최근 선을 보이고 있죠.Misfit란 회사의 Shine 이란 제품은 목걸이, 시계 등 다양한 형태로 신체 어느 부위에나 착용할 수 있게 디자인돼 신체 변화에 따른 운동량을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계적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작품답게 디자인을 무엇보다 강조한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쓰는 웨어러블 안경 또한 화제입니다. 기존 안경에 미래형 디스플레이 기술이 결합되면서 패션과 컴퓨팅 기능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죠.

만약 누군가가 이런 안경을 쓰고 모르는 곳을 여행하면서 길을 찾거나,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과 마주쳤을 경우 정말 편리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일상 속에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그것을 보는 상대방은 아마도 감시당한다는 불편한 느낌 또한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웨어러블 기술이 미래엔 패션으로 확장될 것이라는 내용을 사례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사례들이 많을 텐데요. 미래형 디스플레이 등 혁신 기술과 세련된 디자인이 적용된 이런 다양한 웨어러블 제품들이 옷과 시계 그리고 기존 액세서리들과 함께 결합될 수 있게 된다면 여러분의 기분에 맞는 최신 패션 스타일을 분명 연출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