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A란?

RBA(Responsible Business Alliance·책임 있는 비즈니스 연합)는 글로벌 공급망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전담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 연합체입니다. 현재 180여 개의 글로벌 기업들이 회원사로 활동 중이며, 기업윤리의 수준을 상향시키기 위해 여러 국제 규범을 바탕으로 ‘RBA 행동규범’을 제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걸맞은 ESG 가치 경영을 선도하고자 지난 2월 RBA에 가입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에 본격 시동을 걸었습니다.


RBA 최고 등급 획득 기준

RBA의 핵심은 회사의 생산 공정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노동인권·안전보건·환경·윤리·경영시스템 등 5개 분야 43개 표준을 토대로 세부 점검 항목만 1,200개에 달하는데, 이 모든 요소를 충족해야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RBA '플래티넘' 등급 획득 의미

삼성디스플레이는 RBA에 가입 후 공인 제3자 인증기관과 협력해 주요 거점을 대상으로 VAP(Validated Assessment Program, 제 3자 현장 수검)를 실시하였고, RBA 행동규범 준수 여부에 대한 현장 평가를 받았습니다.

RBA 평가 결과, OLED 생산 라인이 있는 충남 아산2캠퍼스와 OLED 모듈 라인이 있는 중국 동관 사업장이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사회적 책임 기업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RBA 플래티넘 등급 인증서 아산2캠퍼스(좌), 중국 동관법인(우)

이번 RBA 플래티넘 인증을 통해 삼성디스플레이가 글로벌 Top Level 수준의 근로환경 및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을 입증함으로써, 고객사와 지역사회로부터 한층 두터운 신뢰를 얻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ESG 가치 경영을 위한 삼성디스플레이의 노력

1,200개에 달하는 평가 항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RBA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충과 어려움이 뒤따랐습니다. 특히 국내법 보다 상회하는 일부 규정들은 현장에 적용하기 힘들었지만, 글로벌 시각으로 기존 규정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사내 임직원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개선했습니다.

이번 RBA 인증을 준비한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의 반순희 프로는 "처음에는 기존 경영시스템들과 국내 정서에 맞지 않는 일부 항목들 때문에 RBA 기준에 맞추는 것이 쉽지 않았어요. 하지만 담당자분들과 끊임없는 소통과 협의를 통해 개선하고 나니 더 좋은 근로환경을 제공하게 되어 보람을 느낍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삼성디스플레이는 글로벌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20년 말부터 ESG 경영을 본격화하며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을 신설하고, RBA에 가입하는 등 ESG 행보를 이어왔으며, 6월에는 그간의 발자취를 담아 한해동안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노력과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보고서에서 체계적인 ESG 가치 경영을 위한 '2025 Sustainable Value' 전략을 선포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 운영의 모든 과정에서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 기후 변화와 자원순환, 제품 생산, 공급망, 지역사회 등 5대 중점 추진 분야별로 2025년까지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이행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 최초로 국제적 위기관리 시스템을 인정 받아 국제 공인 인증기관인 BSI로부터 '사업연속성관리체계(BCMS)' 구축에 대한 국제 표준 인증인 'ISO 22301'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BCMS'(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는 기업의 핵심 기능이 마비되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빠른 시간 내에 복구하고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체계를 마련하는 경영 시스템으로, 이번 인증을 통해 어떤 리스크에도 사업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위기관리 능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서 제품을 생산하는 모든 과정에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며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끊임없는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ESG 가치 경영을 추진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존경받는 회사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