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질, 빠른 응답속도, 초슬림, 초경량 등의 장점으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로 큰 인기를 얻은 OLED가 이제 노트북으로 그 영역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이 단순한 업무/교육 용도를 넘어 고성능 게이밍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용 기기로 진화하면서 소비자의 니즈도 화질 성능 등을 중심으로 더욱 다양해지는 가운데, OLED를 탑재한 플래그십 노트북들이 속속 출시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출시돼 눈길을 끈 삼성디스플레이 OLED 탑재 노트북은?

▲ 왼쪽부터 삼성 ‘갤럭시 Book Pro 13.3형’, ‘갤럭시 Book Pro 360​ 15.6형’ (출처: 삼성전자)

지난 4월 28일 '삼성 온라인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공개된 ‘갤럭시 북 프로(13.3형)’와 ‘갤럭시 북 프로 360(15.6형)’은 갤럭시 북 시리즈 최초로 OLED를 탑재 했습니다.

‘갤럭시 북 프로, 갤럭시 북 프로 360’은 FHD(1920x1080) 해상도에 100만대 1의 높은 명암비, '디지털 영화 협회 기준(DCI-P3)' 120%의 뛰어난 색표현력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인텔리전트 컬러 엔진(Intelligent Color Engine)'을 탑재해 사용자가 보고 있는 콘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색 영역을 최적화해 콘텐츠 제작자가 의도하고자 한 색 표현을 그대로 생생하게 나타내 줍니다. 또한 '비디오 전자공학 표준협회(VESA)'로부터 HDR 500 인증을 받아, HDR 콘텐츠를 감상할 경우 보다 깊이감 있고 압도적인 현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편, 눈에 해롭다고 알려져 있는 유해 블루라이트 비중도 일반적인 LCD 대비 3분의 1 수준인 6.5%까지 감소시켜, 글로벌 인증업체 SGS로부터 '아이 케어(Eye Care)' 인증을 받아, 노트북 사용시 눈 건강에 대한 부담도 줄였습니다.

▲ 샤오미, '미 노트북 프로 15(Mi notebook pro 15)' (출처: Xiaomi 공식 홈페이지)

샤오미가 지난 3월 공개한 '미 노트북 프로 15(Mi notebook pro 15)' 제품에도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가 탑재됐습니다. 해당 제품은 15.6형 크기로 얇고 가벼우면서도 3.5K(3456×2160) 261PPI 해상도를 갖췄습니다. 100만대 1의 높은 명암비와 100%의 넓은 색 표현 영역(DCI-P3 기준), 10.7억 컬러의 색 표현은 화면을 더욱 사실적으로 느끼게 해 줍니다.


삼성디스플레이 OLED가 노트북용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이처럼 주요 노트북 신제품에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수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삼성디스플레이 OLED를 노트북에 적용하면 얻게 되는 특별함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가벼운 무게, 얇은 두께로 휴대성을 향상하다

삼성디스플레이 OLED의 무게는 13.3형 기준 130g으로 기존 디스플레이에 비해 훨씬 가벼워, 노트북 전체의 경량화에 기여합니다. 화면이 큰 노트북의 특성상 이러한 면적당 무게 차이는 스마트폰에서보다 체감이 더욱 큽니다.

두께 또한 기존 디스플레이 대비 절반 이하로 얇아진 1.0mm 수준을 구현했습니다. OLED의 얇고 가벼운 장점은 노트북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휴대성을 대폭 향상시켜줍니다.

2. 화면을 가득 채우는 '블레이드 베젤(Blade Bezel)'로 몰입감 극대화!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는 '블레이드 베젤(Blade Bezel)' 기술을 적용해 노트북 기기에서 화면이 차지하는 비율인 'SBR(Screen to Body Ratio)'을 93%까지 구현했습니다. 화면에서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비율을 크게 높였기 때문에 베젤을 느끼기 어려운 와이드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테두리 남김없이 거의 꽉 찬 OLED 화면은 영화 감상이나 게이밍 시에 몰입감을 극대화 해 줍니다.

3. 파워풀한 게이밍 퍼포먼스로 게임의 즐거움을 높이다

생생한 색 표현은 물론, 빠른 응답 속도의 장점으로 삼성디스플레이 OLED는 게이밍 노트북 용으로도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움직임이 많은 게임을 플레이 할 때 끌림 없이 매끄러운 화면 전환이 가능해 게임 몰입감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면에 따른 순간적 컨트롤이 중요한 게이밍에서 OLED의 빠른 응답 속도는 게이머의 퍼포먼스를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4. 영화관의 감동 그대로, 시네마 급 화면 구현력!

삼성디스플레이 OLED는 디지털영화협회(DCI-P3) 기준 컬러볼륨(Color Volume)을 120%까지 만족시키는 색 표현력으로 디스플레이가 보여줄 수 있는 색의 한계를 넓혔습니다. 또한 트루블랙(True Black) 기술을 통해 어두운 사물을 보여 줄 때 최저 밝기 0.0005니트(nit)까지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질 기술을 종합해 삼성디스플레이 OLED는 고성능 HDR 기술까지 구현, 밝은 장면은 실제처럼 밝게(Bright highlight), 어두운 장면은 암흑에 가깝게(Dark detail) 표현함으로써 마치 작은 영화관을 체험하는 듯한 생생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최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노트북용 OLED 디스플레이는 2020년 98만대에서 2021년에는 3배인 307만대, 2026년에는 785만대까지 매년 출하량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노트북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OLED 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기술력을 통해 이제 노트북은 더욱 얇고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화질 퍼포먼스까지 소비자의 만족도를 크게 높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