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꽃피우는 데 책만큼 좋은 양분이 있을까요? ESG 경영을 실천하는 삼성디스플레이는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최적의 독서 환경을 제공하고 양질의 도서를 지원하는 ‘책울림’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한창 작품을 접수 중인 ‘2020 책울림 독서대회’와 올바른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책울림’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올바른 독서문화 조성을 위한 '2020 책울림 독서대회'

2020 책울림 독서대회 일정 (출처책울림 공식 홈페이지)

올해도 어김없이 삼성디스플레이가 진행하는 ‘2020 책울림 독서대회’가 돌아왔습니다. 책울림 독서대회는 지역의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독서의 필요성과 성취감을 가져다주는 것은 물론, 독후 활동을 통해 올바른 독서 방법 전달을 위해 2016년부터 매해 개최되어 왔습니다.

책울림 독서대회 참여는 책 속 주인공에게 편지로 내 마음을 표현해 보는 ‘북레터’와 상상과 느낌으로 그려낸 ‘북커버’ 이렇게 두 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원 부문은 아동, 청소년, 성인이 모두 포함되어 독서와 독후 활동에 관심이 많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5 11일부터 시작해 9 18일에 공모 접수가 마감됩니다결과는 독서의 계절인 가을 10 7일에 발표됩니다책울림 Awards는 한 해의 사업을 되돌아보고 독서대회 수상자들을 축하하는 자리로한 걸음씩 나아가는 지역 독서문화의 발전을 응원하고자 마련된 축제의 장이기도 합니다.

5년간 발전을 거듭한 책울림 독서대회

2019 책울림 독서대회 시상식 청소년부문 수상자

책울림 독서대회는 2016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5년째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9년의 출품작은 1,501그동안의 출품작은 총 1 7,211건으로 매년 많은 아동〮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으며출품하는 작품의 완성도 또한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2018 책울림 독서대회 북커버 아동부문 수상작

2019 책울림 독서대회 북커버 아동부문 수상작

누구나 책 읽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책울림 사업

책울림 사업은 ‘교육’을 테마로 하는 ‘책 읽는 습관 만들기’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입니다. 아동 · 청소년 및 지역주민의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우수도서 및 독서공간 리모델링을 지원하여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편안한 환경에서 양질의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책을 읽는 즐거움과 올바른 독서습관을 길러 지역 내 독서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책울림 사업은 크게 우수도서 지원, 독서공간 지원, 북콘서트, 독서대회로 이뤄져 있습니다.

우수도서 지원

독서 습관 만들기 분위기 조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양질의 도서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창의적 사고 및 학습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독서문화 진흥 및 독서문화 환경 조성에 의지가 있는 기관, 단체, 시설에 도서 전문 선정 위원회가 선정한 다양한 분야의 책울림 우수도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관 특성 및 대상자들을 고려한 우수도서 선정한 뒤, 2014년 24개소로 시작해 점점 지원 기관을 늘려 2019년에는 181개소로, 현재까지 397개소에 9만 193권의 우수도서를 지원했습니다.

우수도서를 지원받은 한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은 “제가 책을 엄청나게 좋아하는데 매일매일 마음껏 책을 읽을 수 있게 돼서 너무 좋아요. 그리고 엄마를 기다리는 동안 심심하지 않아서 더 좋아요”라며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는 기쁨을 표현했습니다.

독서공간 지원

양질의 도서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집중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일 것입니다이를 위해 삼성디스플레이는 독서문화를 발전시키고 독서 환경 조성에 의지가 있는 기관단체시설에 마음껏 책을 읽을 수 있는 편안하고 쾌적한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독서 환경 개선을 통한 독서문화 기반 조성과 지역공동체와 연계하는 실천 중심의 독서 문화 형성을 위해 현재까지 51개소에 독서공간을 지원했습니다.

2019년에는 계룡학사, 논산애육원대천애육원보령육아원사랑샘삼일육아원새감마을신아원아인하우스익선원향림원에 독서공간을 지원했는데쾌적하고 편안해진 환경 때문인지 아이들이 책을 공부가 아닌 하나의 놀이로 인식하는 것은 물론이고자유롭게 책을 대하고 책과 더 가까워지게 되었다는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북 콘서트

2019 삼성디스플레이 북 콘서트 현장

2017년부터 2019년까지는 독서 관련 강연자를 초빙해 진행하는 독서 인사이트 강연 북 콘서트가 진행되었습니다책을 읽고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서로 소통하며 독서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독서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개최된 북 콘서트는 현재까지 참여 인원 5,712명에게 독서 인사이트 부여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북 콘서트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데 핵심 활동인 독서를 주 매개체로, 작가와 함께 작품을 파헤치며 알아보는 것은 물론이고 작가의 질문을 듣고 아동이나 청소년들은 스스로 답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올해는 특히 '북 콘서트'를 희망하는 작은 도서관이나,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관련 기관들에 직접 찾아가 아동, 청소년들에게 체험 및 진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온라인' 형태로 지원하는 것으로 전환했습니다.

독서대회

2018 책울림 독서대회 시상 현장

책울림 독서대회는 단순한 책 읽기에서 벗어나 입체적 도서 활동을 통한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및 책 읽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진행되는 독후 대회입니다독서대회를 통해 아이들은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 아닌 독서 후 자기 생각을 글로 써보거나 상상력을 발휘해 그림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실제로 독서대회에 참여자 중 한 명은 책울림 독서대회를 통해 책을 한 번 더 깊게 읽고 책과 더 친해지는 시간이 되었다는 반응을 들려주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 ‘교육’을 테마로 ‘청소년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많은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동 및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학습능력을 향상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책 읽는 즐거움과 올바른 독서습관을 익힐 때까지 삼성디스플레이의 책울림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