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빠르고, 더 다양해졌다! 화려한 스펙의 5G 스마트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얼마전 폐막한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9’에서 가장 주목받은 키워드는 바로 ‘5G’ 였습니다. 스마트폰뿐 아니라 TV 등 다양한 분야에 5G 통신 기술이 융합된 제품들이 곳곳에 전시되며, IT 기술 분야에 부는 가장 큰 변화의 바람이 5G라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 아무리 꽃이 아름답게 피어도, 오래가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세상을 바꿔 놓았다는 평가를 받는 스마트폰이지만 최근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습니다. 반전은 없을까요? 스마트폰 시장을 더욱 활기차게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 5G 통신 기술! 2019년 5G 스마트폰은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첫 5G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

더 빠르고, 더 다양해졌다! 화려한 스펙의 5G 스마트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삼성 갤럭시 S10 5G

갤럭시 S10 5G는 삼성전자의 첫 5G 스마트폰입니다. 기존 LTE대비 최대 20배 빠른 전송 속도를 비롯해 초연결성, 초지연성 등이 특징인 5G 이동통신을 지원하며,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첫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 S10 5G는 별도의 5G 모뎀을 탑재한 제품으로, 2019년 갤럭시 S10과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이름 때문에 착각하기 쉽지만, 6.4형의 갤럭시 S10+ 보다 더 큰 6.7형 OLED가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전면에 홀을 뚫어 전면카메라를 배치한 디스플레이는 HDR10+를 지원해, 풍부한 색감은 물론 한층 밝고 선명한 색을 표현합니다. 8GB 램을 기본 장착하고 있고 엑시노스 9시리즈 또는 스냅드래곤 955 프로세서, 4500mAh 대용량 배터리 등 최고 사양 스마트폰입니다.

5G 통신기술과 최고 스펙을 갖춘만큼,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빠르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 뿐아니라 최고의 화질로 생생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고사양게임을 비롯해 가상현실, 증강현실 콘텐츠도 끊김없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혁신, 갤럭시 폴드 5G

더 빠르고, 더 다양해졌다! 화려한 스펙의 5G 스마트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삼성 갤럭시 폴드

삼성이 최근 출시한 갤럭시 폴드 역시 5G로 출시되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은 향후 스마트폰의 큰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평가받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제품입니다.

갤럭시 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접히는 디스플레이’입니다. 펼쳤을 때 7.3형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접었을 때는 4.6형의 커버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기존 스마트폰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가능케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화면을 2분할 혹은 3분할로 나누어 여러 개의 앱을 동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는 큰 장점입니다. 강력한 휴대성을 갖추면서도 대화면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화질, 고해상도의 콘텐츠 감상을 위한 5G 시대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지요.

 

매니아를 위한 5G제품, 갤럭시 노트10

더 빠르고, 더 다양해졌다! 화려한 스펙의 5G 스마트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삼성 갤럭시 노트10

지난 8월에 신규 모델을 선보인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가장 강력한 팬덤을 가진 브랜드입니다. 다른 건 다 바꿔도 펜만은 못 바꾸겠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올해는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2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각각 6.3형, 6.8형 사이즈로 가운데 전면 카메라 부위에 홀이 뚫린 OLED가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 역시 5G를 지원합니다.

더 빠르고, 더 다양해졌다! 화려한 스펙의 5G 스마트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KT에 따르면 그동안 갤럭시 노트 이용자는 남성이 많았지만, 올해는 초기 개통자 기준 여성 이용자 비율이 42%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상하좌우 베젤이 거의 사라진, 핀치 홀 인피티니 O 디스플레이 덕분에 제품이 매우 예뻐진 탓이라고 합니다.

또한 화질평가 전문기관인 디스플레이메이트가 실시한 화질평가에서 ‘엑설런트 A+’ 등급을 받을 정도로 뛰어난 화질을 자랑합니다. 글로벌 인증기관 UL은 갤럭시 노트 10용 홀디스플레이의 화질 균일도나 광 투과율이 업계 최고 수준의 디스플레이임을 인정했습니다.

 

스마트한 컨슈머를 위한 선택, 갤럭시 A90

더 빠르고, 더 다양해졌다! 화려한 스펙의 5G 스마트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삼성 갤럭시 A90

삼성의 갤럭시 A시리즈 최초로 5G 이동통신을 지원하는 제품은 바로 갤럭시 A90 5G 입니다. 영타깃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지난 4일 국내 출시되었습니다.

다른 플래그십 5G 스마트폰과 비교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된 이 제품은 스냅드래곤 855라는 최상급 AP, 6.7형 인피니트 U 디스플레이, 삼성 페이 및 삼성 덱스,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만 지원되던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6GB 모델은 마이크로SD 카드를 통해 저장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트렌디한 디자인과 프리미엄급 성능, 그리고 5G가 만나면서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스마트 컨슈머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5G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5G 상용화를 앞당기면서 5G 지원 스마트폰 출시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화웨이의 메이트 20X 5G를 비롯해 샤오미, 오포, 비보 등이 관련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오포는 리노 5G를, 샤오미는 미믹스3 5G를 선보였습니다. 모토로라는 미국의 첫 5G폰이라고 평가받는 모토 Z3를 비롯해 5G 모듈을 달 수 있는 모토Z4를 선보였습니다.

 

5G 스마트폰, 뭐가 좋을까?

더 빠르고, 더 다양해졌다! 화려한 스펙의 5G 스마트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막상 5G 스마트폰을 사려고 하면, 많은 궁금증이 생깁니다. 현재 지원하는 기종이 그렇게 다양하지 않는 등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다만 이통사들이 5G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나 콘텐츠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봐야 합니다.

더 빠르고, 더 다양해졌다! 화려한 스펙의 5G 스마트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예를 들면, 최근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엑스클라우드)와 LG유플러스는 엔비디아(지포스 나우)와 손을 잡았습니다. 게임을 내려받거나 설치할 필요가 없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용 게임기나 고사양 PC가 없어도 내 스마트폰에서 고품질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구글(스태디아)과 소니(플레이스테이션 나우), EA(프로젝트 아틀라스) 등도 관련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즉, 친구들과 실시간 대전을 즐기기도 쉬워집니다.

더 빠르고, 더 다양해졌다! 화려한 스펙의 5G 스마트폰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를 기반으로 증강현실/가상현실 게임을 선보인다는 계획도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듯이, 영화도 오로지 스트리밍으로 즐기는 시대도 이미 됐습니다. 좋아하는 아이돌의 콘서트를 실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즐길 기회도 이미 출시됐고, 점점 더 많아질 겁니다. 물론 유튜버도 고해상도 실시간 야외 생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화무십일홍은 원래 송나라 시인 양만리가 월계수를 보며 지은 시 ‘납전월계(腊前月季)’에서 나왔습니다. “지도화무십일홍, 차화무일무춘풍(只道花無十日紅, 此花無日無春風)”이라고 했죠. “꽃이 피어도 열흘을 못 넘긴다지만, 이 꽃은 봄바람이 불지 않는 날이 없네”란 뜻입니다. 스마트 기기 시장도 이 시처럼, 꿋꿋하게 계속 혁신을 거듭하며 성장하길 바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