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PC 시장이 각광받으면서 다양한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들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삼성은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는 퀀텀닷 게이밍 커브드 모니터 2종(24형, 27형)을 출시하여 게임 마니아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이 모니터는 우수한 화질과 뛰어난 색재현력을 자랑하는 퀀텀닷 기술이 적용된 것으로 풍부한 색재현력(RGB 125%), 3000대 1의 명암비로 전문가용 모니터 수준의 고화질 화면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1m/s의 빠른 응답속도, 144Hz의 화면 재생률로 화면이 빠르게 변하는 게임에 최적화된 모니터입니다. 또한 1800R 곡률로 휘어져 있어 사용자가 한눈에 게임 화면을 캐치할 수 있고, 몰입감도 높아 게임을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커브드 모니터는 게임분야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엔씨소프트가 주최한 '리니지 파이팅 챔피언십 토너먼트'에서 1800R 곡률의 삼성 커브드 모니터가 전 경기에 사용되었습니다. 1인칭 슈팅게임(FPS) '블랙스쿼드'의 e스포츠 대회에도 커브드 모니터가 사용되었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프로게임단에 퀀텀닷 커브드 모니터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진 커브드 모니터의 시장 전망도 매우 긍정적입니다. 중국 시장 조사기관 CMM에 따르면 커브드 모니터는 올해 200만 대, 2017년엔 500만 대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화면 중심과 가장자리의 시청 거리차가 줄면서 화면의 명암비가 균일해져 일반 화면 보다 더 선명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작년 KAIST에서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집중력 상관관계를 실험한 바 있습니다. 아이트랙커를 쓴 사용자들이 화면에 표시된 점을 얼마나 빠르게 포착하는지를 측정했을 때 커브드가 평면대비 무려 32%나 빠르게 캐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면이 휘어져, 양쪽 외각부 시청거리가 줄어든 덕분에 정보를 인지하는 속도가 빨라진 것이지요.  게이머들에겐 정보탐색, 캐릭터 움직임 등을 빠르게 체크할 수 있어 최적의 모니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커브드 모니터는 눈에도 편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5월 미국 하버드대학 의과대 연구팀은 커브드 모니터와 눈 피로도 저하 효과에 대한 임상 연구를 진행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커브드와 평면 모니터를 비교한 결과 눈의 피로, 집중력 저하, 눈의 침침함 정도가 커브드에서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삼성 커브드 모니터는 독일 전문 인증기관인 'TUV 라인란드'에서 눈에 편한 화질 성능을 검증받았으며, CES 2015에서는 '눈에 편한 화질을 제공하는 모니터'로 혁신상을 받기도 하였지요.

이런 까닭에 커브드 모니터는 해외 여러 매체로부터도 호평받아왔습니다. 영국 IT 전문 매체 트러스티드리뷰는 삼성 커브드 모니터(CF591) 제품에 대해 눈과 일치하는 곡률, 뛰어난 색 표현력 등 커브드 디자인이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적합하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AV전문 커뮤니티 AV 포럼스 역시 가장 매력적인 모니터라고 평가하였답니다.

뛰어난 몰입감, 빠른 정보 탐색력, 아름다운 곡선 디자인, 눈에 편안함까지 갖춘 커브드 모니터! 커브드 모니터가 게임업계에서 각광받는 이유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