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테크놀로지가 영화에 미치는 영향, 상상과 현실 사이

영화와 디스플레이 기기에 대한 칼럼을 의뢰받았다면 SF 영화에 나오는 미래 세계의 환상적인 디스플레이 기기에 대한 글을 써야 할 것 같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다. SF의 가제트는 대부분 허구의 기계이다. 이 허구의 기계는 그 세계가 존재하는 (허구의) 기술 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고 작동 원리도 밝혀지지 않았으며 대부분 그 시대의 쓰임새보다 그 기계를 상상한 사람들의 당시 욕망을 반영한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실제 기계와 상상 속 미래 기계의 차이를 가장 노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과거 할리우드 사람들이 상상한 손목시계 전화기나 영상통화가 가능한 공중전화기가 존재하지 않는 건, 과거의 사람들이 앞으로 다가올 기술사회를 사는 사람들의 욕구를 제대로 계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게 어떻게 가능하겠는가. 우리는 미래를 만들려 노력할 수 있을 뿐, 정확한 미래를 예측하지는 못한다. 결국 앞으로의 미래를 상상하는 최근 영화 속 테크놀로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건 좀 공허하다. 차라리 과거의 영화들이 그린 지나간 미래를 보면서 그 상상력의 한계와 엉뚱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게 낫다.   테크놀로지가 바꿔 놓은 오늘의 풍경, 영화 [다빈치 코드] 물론 그보다 더 의미가 있는 건 현대의 관점에서 현대의 테크놀로지와 우리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러니 이 칼럼에서는 영화에 대해 다루고 있으니 지금의 테크놀로지가 영화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에 대해…
전문가 뷰 2017/09/15

‘IFA 2017’ 주인공은 빅스비와 알렉사… ‘스마트홈 시대’ 성큼

미래 가전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제가전전시회(IFA) 2017’이 지난 1일(현지시간)부터 6일까지 독일 베를린 ‘메세 베를린’에서 열렸다. 외연상으로는 지난해와 같은 ‘스마트홈’이 전시 키워드였지만, 면면을 보면 그 수준은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었다.   전시장을 가득 메운 ‘하이 알렉사’, ‘하이 빅스비’… 한층 편리해진 스마트홈 이미지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각 회사별 부스에선 기존 전시에서처럼 냉장고 문을 여닫거나 세탁기 버튼을 눌러보는 대신 “하이 구글”, “하이 빅스비”라고 ‘외치는’ 관람객들이 더 눈에 띠었다. 지난해까지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가전 제품을 작동하는 방식의 스마트홈 전시가 대부분이었다면 올해는 목소리를 통해 제품을 작동시키는, 한층 편리해진 스마트홈을 체험할 수 있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파나소닉, 소니, 밀레, 그룬딕, 지멘스 등 다수의 가전 업체들은 기존 제품군, 생활 공간별 전시 외에 스마트홈 전시를 별도로 구성했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홈이라는 개념을 앞선 기술이나 먼 미래가 아닌 일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대부분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삼성전자 빅스비 등 음성인식형 인공지능(AI) 플랫폼을 거쳐 가전 제품을 제어하는 방식을 선보였다. 이미지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삼성전자는 혼자 사는 직장인의 하루를 짧은 연극형식으로 꾸몄다. 퇴근하던 회사원(전시 안내자)이 스마폰에 ‘하이 빅스비 커밍홈’ 이라고 말하자 에어컨과 조명이 자동으로 켜졌다. 로봇 청소기는 집주인이 도착하기 전 청소를 마쳐 집에 도착한 회사원은 마치 가족이 맞이해주는 느낌을 받으며 집안에 들어설…
모바일 2017/09/14

웨어러블의 놀라운 진화, 기어스포츠, 기어핏2프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과 융합된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난 1일 베를린에서 개막했던 유럽최대 가전 박람회 IFA 2017에서도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들이 등장해 미래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였습니다. 그중 단연 눈길을 끈 것은 삼성이 선보인 웨어러블 3종 제품인 기어스포츠, 기어핏2프로, 기어아이콘X입니다. 삼성은 기존 제품 대비 피트니스 기능을 강화한 웨어러블 제품을 공개해 관람객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스마트워치인 ‘기어스포츠’는 1.2형 원형 플렉시블 OLED가 탑재되었습니다. 기존 제품인 기어S3보다 작고 가벼워졌습니다. 무게도 50g에 두께도 11.6mm에 불과합니다. 이 제품에는 체중 관리 기능이 탑재돼 영양 및 운동 밸런스를 분석해주고,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통해 혼자서도 쉽게 트레이닝을 하며 운동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더욱 다양해진 워치페이스와 20종의 콜라보 디자인 적용 시계줄은 패션 아이템으로도 연출할 수 있답니다. 이미지출처: 삼성전자 스포츠밴드 기어핏2프로는 1.5형 커브드 OLED로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구현된 가볍고 착용감이 좋은 밴드 타입 제품입니다. GPS를 탑재했고 이동거리, 심박수, 운동시간 등 다양한 피트니스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어핏2프로는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사용자의 운동시작과 끝내는 시점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등 고강도 운동을 별도로 감지해 운동량과 칼로리를 측정도 가능합니다. IFA의 삼성 부스에서는 이번에 공개된 웨어러블 제품의 운동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이 있어 많은 관람객의 인기를 끌었습니다. 관람객들이…
모바일 2017/09/13

한층 더 진화한 역대 최고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갤럭시 노트8’ 미디어데이 현장을 가다

지난 14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갤럭시 노트8 국내 데뷔 무대가 열렸습니다. 지난달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최초 공개된 갤럭시 노트8은 대화면 스마트폰의 이정표를 제시하며 국내 팬들에게 높은 기대감을 심어줬습니다. ‘모든 순간을 가장 나답게’ 만들어주는 갤럭시 노트8은 어떤 매력을 갖추고 있을까요? 설렘 가득했던 현장을 소개해드립니다.
SDC 피플 2017/09/12

[삼성디스플레이 직무소개] ⑤ 소프트웨어직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이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직무는 소프트웨어직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직은 시스템 운영 체제를 비롯해, 24시간 쉼 없이 돌아가는 제조라인이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는 직·간접적 프로그램을 개발·유지·보수하는 일을 합니다.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의 일등공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모든 것을 류제윤 프로, 마청일 연구원에게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입사 6년차, 설비개발팀에서 설비 제어 SW 개발 업무를 맡고 있는 류제윤입니다. 전기전자공학 석사를 마치고 삼성디스플레이에 입사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각 설비들이 담당하는 여러가지 공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이를 위해선 우리가 원하는 공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각 기계들의 설비 부품을 선정하고 설계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부품들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설비가 공정을 할 수 있는 상태로 개발하는 것이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업무입니다. 약속된 공정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동작을 정의하고 수행 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설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SW를 설계∙작성∙테스트 하기 위한 기본적인 코딩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부품 및 컨셉을 설계함에 있어 회로이론, 논리회로 등의 기초 지식도 중요합니다. 전기 장치들을 연결하고 유저가 원하는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적절한 부품을 선정하는 데에는 상호간 어떤 작용을 하는지, 해당 부품이 어느정도 성능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저는 학부,…
SDC 피플 2017/09/11

[삼성디스플레이 직무소개] ④ 영업마케팅직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이 네 번째로 소개해 드릴 직무는 영업마케팅직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영업마케팅직은 국내·외 판매활동을 위한 고객 확보를 목표로 수주 출하에 걸친 직·간접적 영업 업무를 수행합니다. 고객 접점에서 삼성디스플레이의 제품을 당당하게 시장에 선보이는 사람들, 영업마케팅의 이모저모를 김민영, 김웅진 프로에게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영업팀에서 해외 영업 업무를 담당하는 김민영입니다. 저는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2010년에 입사한 후, 현재 중국 스마트폰 업체를 중심으로 OLED 패널을 프로모션하고 판매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외 영업 업무는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 고객을 상대하는 B2B 업무가 주를 이룹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신기술을 홍보하고, 상품 기획·개발팀과 협업해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OLED 디스플레이가 개발될 수 있도록 조율합니다. 제품 양산 후엔 고객사의 수요와 생산 일정에 맞춰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수주 출하에 걸친 영업 전반을 책임지는 일을 합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해외 영업은 담당 고객사의 언어 또는 영어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언어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요청사항을 처리하는 일인 만큼 커뮤니케이션이 서툴면 업무를 처리할 수 없으니까요. 특히 회사를 대표해 고객사와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기 때문에 언행에 신중해야 합니다.     어떤 성격이 영업 업무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시나요? 다양한 사람과 어울리는 걸 좋아하면 잘 맞을겁니다. 영업은 외적으로 고객 미팅이나 출장이 잦고, 내부적으로도 개발·상품기획·글로벌운영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