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벨의 묵직한 쇳소리와 짙은 땀냄새로 가득한 이곳은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2캠퍼스에 위치한 웰니스 피트니스센터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사우들의 건강한 신체와 날씬한 몸매를 책임지고 있는 곳이죠. 저녁이 훌쩍 넘은 시간임에도 웰니스는 사우들의 운동 열기로 뜨거웠습니다. 그중에서도 눈에 확 띄는 4인방이 있었습니다. 푸시업과 역기, 스쿼트를 반복하며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뿜어내고 있던 그들은 다름 아닌 삼성디스플레이 크로스핏 동호회 ‘쇠질’의 회원들이었습니다. 멋진 근육과 훈훈한 외모를 겸비한 크로스핏 동호회 쇠질 회원들과의 인터뷰, 지금 바로 시작됩니다!

 

Q. 동호회 소개를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김성광 프로: 안녕하세요, 크로스핏 동호회 ‘쇠질’ 회장을 맡고 있는 김성광입니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총 50여 명의 회원들이 점심시간이나 퇴근 후 함께 모여 운동도 하고 노하우 등을 나누며 건강한 동호회 활동을 이어 왔습니다. 오늘 인터뷰에는 성실한 노력파 정광철 프로, 진정한 실력파 정인성 프로, 그리고 자타가 인정하는 전문가 심승호 프로가 함께 나왔습니다.

▲ (왼쪽부터) 김성광 프로, 정광철 프로, 정인성 프로, 심승호 프로

Q. ‘쇠질’이라는 동호회 이름이 특이한데, 의미를 알려주세요 

심승호 프로: 크로스핏이라는 운동 자체가 웨이트 트레이닝을 기반으로 하다 보니 모든 트레이닝이 쇠와 닿아 있습니다. 흔히 ‘쇠질 한다’고도 하는데요. 여기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Q. 크로스핏에 대해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크로스핏은 어떤 운동인지 설명해주세요.

정광철 프로: 크로스핏이란 여러 운동법을 섞어서 하는 ‘크로스 트레이닝’과 신체 활동을 의미하는 ‘피트니스’의 합성어입니다. 역도나 달리기, 철봉 등과 같은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이 결합되어 있어서 근력을 키우는 동시에 살도 뺄 수 있는, 일석이조의 매력이 있죠.

심승호 프로: 제가 한 마디 덧붙이면, 크로스핏은 신체의 10가지 능력(근지구력, 심폐지구력, 근력, 유연성, 파워, 스피드, 협응력, 민첩성, 균형감, 정확도)을 키울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전신을 고루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Q. 사내의 다양한 운동 관련 동호회 중 크로스핏을 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정인성 프로: 저 같은 경우는 5년 전, 십자 인대 파열로 무릎 수술을 받은 뒤 재활을 목적으로 크로스핏을 시작했습니다. 쇠질 회원들 대부분 전문가 수준의 운동 지식이 있기 때문에 동호회 가입 후 배우면서 운동했죠. 재활 결과는 무척 좋았는데요. 담당 의사가 “근육 재활이 정말 잘 됐다”고 말할 정도였죠. 좌우 신체 밸런스도 맞지 않았는데 균형 잡힌 몸도 덤으로 얻었습니다. 재활 후에도 건강 유지를 위해 지금까지 꾸준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Q. 크로스핏이 갖는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일까요?

심승호 프로: 자신의 목표에 따라 맞춤형으로 운동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입니다. 자신이 키우고 싶은 운동능력과 운동 목표에 최적화된 계획을 짜서 그에 맞춰 운동을 하는 거죠. 몸매를 예쁘게 가꾸고 싶은 여성이나 멋진 근육을 만들고 싶은 남성 등 어떤 목표라도 상관없습니다.

 

Q. 옆에서 보니 운동량이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혼자서 하면 꾸준히 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동호회 활동을 하면 어떤 점이 가장 좋은가요?

정광철 프로: 사내 동호회라 퇴근 후 동료들과 함께 운동한다는 그 자체가 좋습니다. 반가운 얼굴도 보고, 서로 자세에 대한 의견도 주고받으면서 혼자 운동하는 데서 오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죠.

심승호 프로: 철새가 수백만 킬로미터를 비행할 수 있는 건 옆에서 함께 날갯짓하고 있는 동료들이 있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내가 지치고 힘들 때 옆에서 버팀목이 돼 주는 동호회 회원들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목적지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김성광 프로: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질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늘어져 있던 살들에 탄력이 붙고 단단해지는 모습을 볼 때의 기분은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결코 알 수 없죠. 체력도 좋아져서 지난해에는 감기 한 번 걸리지 않았습니다. 세상을 보는 시각이나 사고방식도 긍정적으로 바뀌었어요. 분명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일이긴 하지만 그만큼 얻는 게 더 많습니다.

 

Q. 이렇게 여럿이 격한 운동을 하다 보면 다양한 일들이 생길 것 같은데요. 동호회 활동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심승호 프로: 동호회 회원들과 함께 보디 프로필을 찍던 날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보통 체지방률이 7~8%에 도달했을 때 보디 프로필을 촬영하는데요. 그 수치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이 굉장히 힘듭니다. 식이요법은 물론이고 수도승 같은 생활을 최소한 4개월 이상 지속해야 하죠.

김성광 프로: 당시 75kg에서 63kg으로 감량했는데 진짜 힘들었어요. 하지만 사진이 예쁘게 잘 나와서 뿌듯했습니다. 액자에 넣어 저희 집 거실에 걸어 뒀습니다. (웃음)

 

Q. 크로스핏 동호회 활동을 통해얻는 긍정적인 점은 무엇인가요?

심승호 프로: 우리 몸은 운동을 하고 나면 항상 ‘초과 회복’이란 걸 해요. 강한 강도의 운동으로 파열된 근섬유들이 회복되면서 같은 강도의 운동을 하더라도 파열되지 않게 더 튼튼하게 회복하는 것이죠.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당연히 체력이 좋아집니다. 체력이 좋아지면 자연스레 업무 집중도와 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김성광 프로: 운동하는 순간만큼은 온전히 집중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동호회 활동이 아니었다면 몰랐을 텐데 다양한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선후배들을 알게 됐다는 점도 좋고요. 업무적으로 도움을 받을 때도 많습니다.

 

Q. 그렇다면 어떤 분들께 크로스핏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정인성 프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단시간에 다이어트를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어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이 결합되어 있어 지방을 태우기에도 좋고, 짧은 시간 동안 순간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힘은 들지만 최고의 효과를 자랑합니다. 처음이라 막막하시다면 저희와 함께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심승호 프로: 운동 정보가 없는 초보자 뿐만 아니라 운동에 대해 정체기를 느끼고 있는 중·고급자 분들 모두에게 추천드립니다. 크로스핏이라는 운동 자체가 팀을 이뤄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정체기를 극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이왕이면 멀리 갈 것 없이 전문가 수준의 실력을 자랑하는 회장님과 생체 보디빌딩 자격증 보유자가 있는 ‘쇠질’과 함께 하는 것이 좋겠죠?

정광철 프로: 어떤 일이든 목표가 중요하죠. 운동도 마찬가집니다. 막연히 ‘살 빼야지’라는 목표보다는 뚜렷한 목표를 세우는 게 중요해요. 목표만 가지고 오신다면 운동은 저희가 시켜드리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쇠질은 여러분께 어떤 존재인가요?

김성광 프로: 일상에 에너지를 충족시켜주는 생활의 활력소입니다

정광철 프로: 변화의 출발선입니다. 크로스핏을 시작하고 많은 것이 변했고, 매일매일 운동량을 기록하며 지금도 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인성 프로: 제 자신의 능력치를 키우는 RPG 게임 같습니다. 마치 게임 속 주인공처럼 더욱 강력한 캐릭터로 성장하는 듯한 재미가 있어요

심승호 프로: 놀이터 같은 존재입니다. 동료들과 함께 즐겁게 운동하는 곳이니까요. 덕분에 회사 생활에도 활기가 넘친답니다.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이라는 행복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하죠인터뷰 내내 웃음이 끊이지 않던 쇠질 회원들의 모습을 통해 이를 실감했습니다힘든 운동이지만 서로가 서로를 챙겨가며 힘을 내는 모습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크로스핏 덕분에 몸도 마음도 건강해졌다는 쇠질 회원들의 힘찬 앞날을 응원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 하유경 says:

    새들이 멀리 날수 있는건 같이 날갯짓을하는 동료들 때문이다.. 좋은말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