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탐험 - 기획팀'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고의 기술력으로 디스플레이 시장을 리드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임직원들의 노력은 물론이고, 주요 사업부의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기획팀의 역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의 ‘등대’ 역할을 하고 있는 기획팀 직무를 알아보겠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기획팀, 어떤 일을 하는 곳일까?

삼성디스플레이 기획팀, 어떤 일을 하는 곳일까?▲ (왼쪽부터) 조인호 프로, 이상규 프로, 방주혁 프로, 이준영 프로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의 미래를 그리고, 사업 경쟁력 강화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기획팀. 기획팀은 디스플레이 사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체계를 만들어 회사 경영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회사의 가이드 역할을 위해 글로벌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환경 변화를 조사 분석할 뿐 아니라, 사업에 대한 투자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관리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외 협력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구축합니다. 경영진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시하며, 회사의 미래를 위한 틀을 짜는 곳인 만큼 정확한 판단력과 통찰력을 가진 인재들이 모여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비전을 만들어가는 기획팀 팀원들!

삼성디스플레이의 비전을 만들어가는 기획팀 팀원들!

삼성디스플레이의 비전을 만들어가는 기획팀 팀원들!

삼성디스플레이의 비전을 만들어가는 기획팀 팀원들!

삼성디스플레이의 비전을 만들어가는 기획팀 팀원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실현한다!

이처럼 기획팀은 회사가 해야 할 일을 찾아내고, 리스크 분석을 포함한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는 점에서 삼성디스플레이의 ‘브레인’과 같은 존재입니다. 최근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쟁이 심화되는 중요한 변곡점을 맞아, 기존 사업을 조정하고 차세대 사업에 대한 계획을 제시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획팀은 늘 새로운 과제가 생기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상황에 늘 대비해야 합니다.당장 업무 연관성이 없더라도 항상 트렌드에 관심을 갖고, 열린 시야를 갖고 있다면 기획팀으로서 충분히 역량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실현한다!

기획팀 멤버들은 직접 낸 아이디어가 바로 사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보람과 성취감도 크다고 전합니다. 방주혁 프로는 “선배와 함께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발의한 내용을 토대로 바로 TF팀이 만들어졌을 때 매우 뿌듯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조인호 프로 또한 "오래 전 중국 수저우 지역의 법인 설립 프로젝트에 참여해, 다양한 부서와의 긴밀한 협업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던 순간이 잊혀지질 않는다" 라고 전했습니다. 오랫동안 엔지니어 업무를 하다가 기획팀 업무를 하게된 이준영 프로는 “새로운 업무를 맡아 적응하기 힘들었지만, 다양한 시각이 필요한 직무인 만큼 엔지니어 경력이 장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고 말했습니다. 회사 사업의 미래가 달려있는 만큼, 매사에 신중하게 분석하고 기획해야 하는 것이 기획팀의 사명입니다. 이상규 프로는 지난해 자산 인수 관련 계약 건을 진행하면서 남다른 책임감을 느꼈다고 전했습니다.

 

기획팀

기획팀의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것은?

기획 업무를 수행하려면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중요합니다. 업무 특성상 제품, 시장, 경쟁사, 고객 등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해야 하므로 증권사, 외부 연구소, 조사기관 등의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살펴야합니다. CES, MWC, IFA, IMID 등 국내외 전자 전시회 등과 관련한 기사나 관련 세미나에 관심을 갖거나, 다양한 시선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여러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획팀의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것은?

여기에 다양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다면 크게는 회사의 비전을 제시하고, 작게는 더욱 설득력 있는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통한 인사이트를 함축된 글과 말로 표현하려면 인문학적 소양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기획팀원들은 넓은 시각과 예리한 사고를 바탕으로 더 나은 회사의 비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획팀과 도전적인 항해를 함께 할 준비가 된 인재라면, 지금 바로 삼성디스플레이의 문을 두드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