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편에서는 ‘영상 촬영을 빛내 줄 보조 장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개성 넘치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스톱모션’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먼저, 스톱모션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스톱모션(stop-motion) 기법이란?

영화 촬영 시 프레임(frame)과 프레임 사이에 피사체에 변화를 주어 피사체가 다른 대상으로 변화하거나 움직이는 효과를 내는 영상 기법을 말한다.

촬영 시 특정 프레임에서 촬영을 멈추고 피사체에 변형을 준 후 다음 프레임을 촬영하는 방식으로 카메라를 정지(stop)시킴으로써 움직임(motion)을 만들어 낸다고 하여 스톱모션이라 부른다.

 

스톱모션의 원리

스톱모션은 피사체를 변형해가며 촬영하고, 그 촬영된 낱개의 프레임들을 순서대로 연결하여 영상으로 보이게 하는 기법입니다. 일종의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feature=youtu.be

▲ 햄버거 스톱모션

위 샘플 영상을 보면 만들어 놓은 그림들을 조금씩 움직여 멈추고 촬영하고, 또 움직였다가 멈추고 촬영하고, 이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입니다. 해당 영상의 경우, 총 196프레임을 촬영하였습니다. 즉, 196번을 움직이고 멈추고를 반복하며 촬영했다는 의미가 됩니다.

스톱모션 방식을 이용하면 아래 영상처럼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평범한 물건(파란 펜)으로도 마치 살아 움직이는 사물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feature=youtu.be

▲ 블루의 모험

많은 반복 작업으로 프레임을 만들어 나가는 스톱모션 영상은 끈기와 집중력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톱모션은 창의력을 기반으로 기발한 영상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매력적인 촬영기법으로 꼽힙니다.

 

스톱모션 준비물

세상의 모든 것들이 스톱모션 영상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던 ‘햄버거 스톱모션’과 같은 영상은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스톱모션 영상 촬영을 하려면 스마트폰(또는 촬영할 기기)을 고정해줘야 합니다. 촬영 기기가 흔들린 영상은 화면이 어지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스톱모션 애플리케이션 ‘모션 스톱 – Stop Motion Studio’ 활용법

스마트폰에서도 스톱모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앱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모션 스톱 – Stop Motion Studio’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아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톱모션이기에 아래 영상은 ‘스톱모션 가르쳐주는 삼촌’처럼 설명해 보았습니다.

&feature=youtu.be

▲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 앱

‘모션 스톱 – Stop Motion Studio’에서 만들어진 스톱모션 영상을 ‘텍스트 및 사운드 편집 방법’에서 배웠던 키네마스터(Kinemaster)로 다시 불러온다면 자막이나 음향 등의 추가적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스톱모션 샘플

다양한 종류의 스톱모션 샘플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아래 링크에 있는 영상들은 총 7개의 스톱모션 영상 모음입니다. 모두 스톱모션을 처음 제작해보는 분들이 만든 결과물들입니다.

&feature=youtu.be

▲ Stop Motion with Smartphone

스톱모션 기법은 무엇이든 상상하는 대로 보여줄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 일곱편의 영상을 하나씩 분석해보면 상당한 집중력과 끈기도 함께 필요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개성 있는 스톱모션 영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기록 영상을 콘텐츠화 하는 영상 사례 및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